UPDATED. 2024-03-11 12:01 (월)
전곡해양일반산업단지 분양, 가속도 붙나
전곡해양일반산업단지 분양, 가속도 붙나
  • 이영은 기자
  • 승인 2016.02.17 0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화성도시공사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 이끌어내
미분양 산업용지를 준공 즉시 경쟁입찰을 실시하고 임대용으로 전환할 수 있게 돼 전곡해양일반산업단지 분양이 더욱 활성화 될 전망이다.

화성시와 화성도시공사가 지난해 5월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미분양 산업단지 분양촉진을 위한 규제개선'이 지난 11일 이뤄졌다.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0조 2로 종전까지 산업단지 사업시행자는 미분양 산업시설용지를 개발사업 준공 후 1년이 지나야 경쟁입찰을 실시할 수 있었는데 2회 이상 분양을 실시했는데도 분양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준공 즉시 경쟁 입찰을 실시할 수 있도록 개정됐다.

또한 경쟁입찰과 3회 이상 분양에도 미분양 될 경우 해당 산업시설용지를 임대용으로 전환하거나 부동산중개업자에게 분양 중개 의뢰가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전곡해양일반산업단지 뿐만 아니라 경기 침체로 얼어붙은 국내 산업단지 분양시장의 홍보 및 분양에 대한 어려움이 일정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고 시는 설명했다.

한편, 화성도시공사는 지난해 '조건부 분양'을 시작으로 규제개선 및 분양활성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지난 2014까지 누계분양률이 14.7%였던 것을 지난해 말까지 32.6%로 끌어 올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