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3 (토)
박원석 '안전한 영통 위한 4가지 약속' 발표
박원석 '안전한 영통 위한 4가지 약속' 발표
  • 4·13 총선 취재팀
  • 승인 2016.03.30 00: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석 후보(정의당, 수원 정)가 30일 학생안전, 여성안전, 가족안전, 안전교육 등으로 구성된 <안전한 영통을 위한 박원석의 네 가지 약속>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박 후보의 첫 번째 안전 관련 정책공약은 학생들이 안전한 학교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지방자치단체에 내려보내는 교육재정교부금에 '친환경학교개선교부금'을 신설하겠다는 것이다.

박 후보가 경기도교육청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수원의 388개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중 1급 발암물질인 석면 마감재로 건축돼 위해성이 우려되는 학교는 수원이 237개 교로 경기도 내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많았다.(고양 201개 교, 성남 192개 교, 부천 167개 교, 안양·과천 151개 교 등)

석면이 검출되지 않은 '무석면 학교'(석면 자재 면적 50㎡ 미만)는 153개, 39%에 불과했다.

박 후보의 두 번째 안전 관련 정책공약은 여성 안전을 위해 수원에 공공 무인 안심택배함 설치를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수도권의 경우 상당수 아파트에 단지내 택배함이 설치되고 있는 추세이고 서울, 인천, 화성 등 상당수 지자체에는 주민센터나 도서관 등에 공공 택배함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수원에는 시청과 구청에만 공공 안심택배함이 설치되어 있어 매우 제한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세 번째 안전 정책공약으로 가족의 먹거리 안전을 위한 유전자변형농식품(GMO) 완전표시제 도입과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조건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GMO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현행법에는 가공식품의 경우 GMO의 유전물질이 남아 있는 경우에만 GMO 표시를 하도록 돼 있다.

예를 들어 유전자변형 콩을 원료로 제조된 간장이라 하더라도 콩 단백질이 남아 있지 않다면 GMO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된다. 이 경우 소비자들이 유전자변형 콩을 원료로 만든 제품인지 확인할 수 없다.

박원석 후보는 "식품위생법에 따른 GMO 표시 대상을 '주요 원재료'가 아닌 모든 '원재료'로 넓히고, 최종 제품에 유전자변형 DNA나 단백질이 없더라도 GMO를 썼으면 이를 표시하도록 법률을 개정해 GMO를 이용한 모든 물품에 대해 GMO 표시를 하도록 하는 GMO 완전표시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후보는 방사성 물질에 오염된 식품이 우리 가족의 식탁에 오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지난 2011년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 사고로 인한 방사능 유출로 오염된 일본산 농수산물에 대한 수입제한 조치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가 발생된지 5년이 지났지만 현재까지도 방사성 물질이 하루 300~400톤씩 바다로 유출되고 있는 상황이며, 정부가 후쿠시마 주변 지역에서 생산된 수산물에 대한 수입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일본산 수산물의 원산지 허위 표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박후보는 설명했다.

네 번째 안전 정책공약으로 박원석 후보는 안전사고 예방 사전교육 위해 '119 안전체험관'을 짓고, '이동식 3D 안전체험버스'를 추가 도입해서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석 후보가 안전행정부에 확인한 결과 현재 전국에는 5개의 안전체험관(서울2개, 충남 충북 전북 각 1개)이 운영중에 있으며 1개가 건립중(부산)에 있다. 그러나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지방자치체인 경기도에는 안전체험관이 설치돼 있지 않았다.

아울러 박 후보는 "안전체험을 할 수 있는 '이동식 3D 안전체험버스'도 추가로 구입해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경기도에는 3대(분당, 화성, 의정부)의 '이동식 안전체험차량'이 운영 중에 있지만 쇄도하는 교육 요청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박원석 후보는 "안전은 무엇보다 예방과 사전교육이 관건"이라며 "어린 학생들과 연로하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사전 안전교육이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