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3 (토)
道, 공공기관 영 아이디어 오디션…경기신보 등 5개팀 수상
道, 공공기관 영 아이디어 오디션…경기신보 등 5개팀 수상
  • 김용안 기자
  • 승인 2016.06.23 0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신용보증재단 최성림 과장이 제안한 '한국은행과의 업무 협력을 통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금융 애로 해소' 제안이 경기도가 개최한 '공공기관 영 아이디어(YOUNG IDEA)' 오디션 '대상'에 선정됐다.

경기도는 22일 오전 10시 30분 판교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공공기관YOUNG IDEA' 최종 오디션을 개최하고 본선 참가 10개 팀 가운데 ▲대상 : 한국은행과의 업무 협력을 통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금융 애로 해소 ▲최우수상 : 민간&공공자원의 공유, 결합을 통한 혁신적 기술 창업 지원(한국나노기술원 김성수,최애리) ▲우수상 : 상호 소통기능이 구비된 도시 내 환기구 캐노피 설치 사업(경기도시공사 정원정) ▲ 장려상 : 코스트맵(Costmap. 분석지도. 원가절감기법 중 하나)을 활용한 건설원가 전산화(경기도시공사 노유창) ▲장려상 : 복지정보 공유 플랫폼 구축(최기현,김상훈,정인경) 등 5개 제안을 최종수상작으로 선정했다.

'공공기관 YOUNG IDEA' 오디션은 아이디어 제안자가 직접 관련 사업을 추진해 성과를 내면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아이디어 공모제로 공공기관 실무자가 참가 대상이다.

이번 오디션에서 대상을 차지한 '한국은행과의 업무 협력을 통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금융 애로 해소' 아이디어는 담보력이 없는 영세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 사업이다.

영세 중소기업에 대한 보증을 경기신용보증재단이 하면 한국은행의 자금을 지원받은 시중 은행이 이들 기업에 저리로 금융지원을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민간&공공자원의 공유, 결합을 통한 혁신적 기술 창업 지원’ 아이디어는 도 산하 공공기관 주관으로 수행되던 기술창업 지원 사업에 벤처기업의 자원과 노하우를 결합·공유시킨 것이다.

성공한 벤처기업이 도 산하 공공기관이 갖추지 못한 장비나 기술을 예비 창업자에게 대신 제공해 기술 창업을 활성화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상호 소통기능이 구비된 도시 내 환기구 캐노피 설치 사업’은 환풍구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2m 높이의 투시형 캐노피를 설치하고, 높아진 부분에 광고와 소통 등이 가능한 스크린을 설치하는 아이디어이다.

‘코스트맵을 활용한 건설원가 전산화’ 아이디어는 복잡한 건설공사원가를 코스트맵을 이용하여 빠르고 효율적으로 검토하고 세부 공정별로 분류화 할 수 있도록 전산화 하는 사업이다.

‘복지정보 공유 플랫폼 구축’ 아이디어는 산발적으로 분산돼 있는 사회복지 분야의 물품‧정보‧지식‧공간 정보를 통합한 복지정보 통합시스템 구축에 대한 구상을 담고 있다.

최종 오디션에서 선정된 5개 제안사업은 내년 경기도 정책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으로 실적이 가시화 될 경우 경영평가 가점, 성과시상금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된 경기신용보증재단 최성림 과장은 "업무 외 시간의 대부분을 고민한 결과인데 결과가 좋았다. 아이디어가 정책으로 실행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이미혜 경기대 교수는 "참가자들의 열정과 관심뿐만아니라 전문적인 지식이 높은 제안들이 많았다. 국가 정책과 경기도정 발전에 기여할만한 훌륭한 아이디어들이다"고 평가했다.

이번 공공기관 YOUNG IDEA 공모에는 163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으며 1차 전문가 심사에서 53건, 2차 전문가 공개 심사를 통해 최종 본선 진출 10개 팀을 선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