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최초 인터넷신문- 일간지 최초 온라인 전환 신문
updated. 2017.8.17 목 08:19
HOME 사회 특종 & 기획
염태영 '입북동 개발 비리의혹 보도' 수원일보 상대 억대 소송 '패소'法院 "염태영이 개발사업 정보를 이용해 재산상 이익을 취득했다는 의혹 품을 만한 충분하고도 합리적인 이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

염태영 수원시장이 1조2천억원 규모의 입북동 개발계획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년간 보도한 <수원일보>를 상대로 낸 거액의 손해배상 및 정정보도 청구 소송에서 모두 패소했다.

17일 수원지방법원 제16민사부(박종학 부장판사)는 염태영 시장과 염씨일가 27명이 <수원일보>의 '염태영, 市長 직분 이용 부동산 대박 노렸나' 제하의 기사를 시작으로 20여건의 땅비리 의혹 보도가 허위사실이라며 <수원일보>를 상대로 억대의 손해배상과 정정보도를 청구한 소송에서 염 시장과 염씨일가의 청구를 모두 기각했다.

앞서 <수원일보>는 지난 2014년 6월 30일 "염시장이 개발계획 발표 하루 전에 토지를 매매했다"며 "청렴을 강조하는 염태영 시장이 市長 직분을 이용해 재산상 이득을 취득한 것으로 보인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다.

이후 <수원일보>는 20여건의 기사에서 청렴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다며 본인을 '청렴시장'으로 홍보해온 염 시장이 지난 2014년 4월 1일 선거를 두달 앞두고 공청회 한번없이 1조 2천억원 규모의 개발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또한 선거 이후 개발예정지 250m 거리에 염시장 소유의 땅 770여평과 개발예정지 반경 1km내 거리에 염씨일가 땅 16420여평이 추가로 발견되었다는 사실도 보도했다.

<수원일보>는 특히, 염 시장은 개발계획 발표 1년4개월 전에 염씨종중으로부터 2억 5천만원을 빌려 개인 은행 빚을 갚은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또한 <수원일보>는 염 시장이 수원의 동서균형발전을 명분으로 개발계획을 발표했으나, 이미 서수원 지역에는 공공기관 이전으로 60만 평의 부지 활용방안을 놓고 고심할 만큼 기반시설이 갖추어져있는 대규모부지가 있었는데도 굳이 본인 땅과 염씨일가 땅이 있는 곳으로 개발계획을 가져간 것은 재산상 이득을 위한 것으로 보여지기에 충분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지난 2015년 9월 염태영 시장과 염씨일가 27명은 'ㄷ' 법무법인과 개인 변호사 'ㅎ'씨와 'ㅇ'씨 2명 등을 법률대리인으로 선임해 <수원일보> 보도에 대해 명예훼손을 당했다며 1억 5천여만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수원지방법원에 제기했고 여기에 정정보도 청구소송, 인격권 침해를 이유로 한 기사삭제 청구소송까지 함께 제기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염시장 측 청구를 모두 기각하며 "원고 염태영이 이 사건 개발사업과 관련한 정보를 이용하여 재산상 이익을 취득하였다는 의혹을 품을 만한 충분하고도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또한 "이 사건 개발사업 계획의 시행 이후 개발 예정지 인근에 위치한 원고들(염시장과 염씨일가 27명) 소유 토지의 지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며 "이 사건 각 기사를 통하여 보도한 내용은 공직자의 공직수행과 관련한 중요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 사건 각 기사는 공직자인 원고 염태영의 도덕성·청렴성·업무처리의 정당성 등에 대한 비판과 감시를 위한 것으로서 공공적·사회적인 의미를 가진 사안에 관한 표현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판부는 "(수원일보 취재에 대하여) 부동산 등기부등본, 이 사건 개발사업 예정지의 지도 및 국토교통부 훈령, 경기도 도시지역 내 지구단위 계획수립지침 등도 조사하는 등 사실 확인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본보는 이번 판결 결과에 대한 항소여부 등 염태영 시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21일 이메일과 전화로 염시장과 염시장 측 법무법인에 연락을 취했으나 아무런 답변을 듣지 못했다.

한편, 염태영 시장이 입북동 개발계획과 관련하여 부패방지법과 형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된 사건은 지난달 10일 검찰이 수원지검 특수부(부장검사 송경호)에 배당해 수사하기로 했다. 특수부는 공직비리, 첨단범죄 사건 등을 전담 수사하는 부서다.

 

Copyright ⓒ 수원일보 & Suwon.com

icon관련기사 icon염태영號 내부청렴도, 전국 75개 市 중 '38위' icon[전문] 염태영 수원시장 엄정수사 촉구 성명서 icon[단독] 염태영, 市長직분 이용 '부동산 대박' 노렸나 icon검찰, 염태영 시장 '명예훼손 혐의' 고소건 형사부 배당 icon檢, 염태영 시장 고발사건 '수사착수'…특수부에 배당 icon염태영 수원시장, 1조 2천억 규모 개발 관련 被訴 icon[미디어] 오마이뉴스 인터뷰, 염태영 시장 해명 위한 기획? icon[뉴스속으로] 염태영 "뉴스타파 보도는 나 아닌 다른 시장 얘기, 신경 안써"…'황당발언' icon[입북동 비리] 염태영 시장 소유 땅값 '평당 8백만원' 호가 icon[단독] 염태영 시장, 염씨종중에게 2억5천만원 빌려 은행 빚 청산 icon더민주 김영진, 갑작스레 인터뷰 거절…대체 왜? icon[당선자 인터뷰] 이찬열 "정의 바로세우는 게 이번 선거 뜻…염태영 수원시장, 공인답게 땅비리 의혹 해명해야 마땅" icon"'염태영 수원시장 부동산 투기 스캔들' 檢에 수사 의뢰" icon[뉴스속으로] 염태영 수원시장의 '東問西答' 반론보도문 icon'임기 1년 반만에…' 염태영 시장, 3선표명 까닭은? icon[단독] 염태영 시장, 입북동 땅매매 해명 '허위'로 드러나 icon독립언론 뉴스타파 '염태영 수원시장 땅비리' 방송 icon염씨일가 27명, 수원일보 상대 '항소 포기'…염태영만 항소 icon'입북동 땅비리 혐의' 염태영, "허위보도 주장" 1심 이어 2심도 패소 icon염태영 시장, 수원일보 상대 '허위보도 주장' 1·2심 패소에 대법원 '상고 포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3
전체보기
  • 비리는 암이다 2017-04-12 17:09:58

    정의는 항상 승리합니다,,,수원일보 화이팅!
    수원시 산하모든이들의 비리도 파헤쳐주시기 바랍니다,,,   삭제

    • 호매실 2017-03-13 10:59:08

      부정부패를 직접하는 자가 뭔일인듯 못하겠나
      실체를 똑똑히 알게한 정확한 기사

      수원일보 정론정필
      뉴스타파 진실보도

      돈 몇푼받고 눈감아주는 언론들은
      각성하라
      본받아라   삭제

      • 호매실 2017-03-13 10:51:07

        당연한겁니다
        뭐하는겁니까 청렴한척 민주적인척 하더니
        대실망에 배신감이 더 큽니다
        이런것을적폐청산이라 합니다
        깨끗이 옥석을 가려 주세요
        수원일보화이팅   삭제

        • 해미읍성 2016-11-25 01:23:39

          저 상판떼기 안 볼날이 다가오나보다 고마해라 청렴이고 인권이고 다 있어보일라는 연출인거 다안다. 마음은 입북동 콩밭에 가있는 거 아닌감   삭제

          • 또찐 2016-11-24 09:02:41

            이게 염시장이 망신당하는 건가여??

            아래 도찐님은 물타기가 전공이신가???

            비리를 밝히는데 '찍혀서 망신???'

            혹, 기레기+알바 ??   삭제

            • 고스트 2016-11-23 00:08:45

              아래 도찐 보시오. 이 양반 묘하게 수원일보 기자들을 폄하하네. 광고비 몇푼에 기사 한줄 못쓰는 기자들이 기레기지. 염시장 땅문제 보도한 단 두곳 언론사가 수원일보와 뉴스타파. 기레기와 참기자를 구분 못하는 당신... ㅆ ㄹ ㄱ   삭제

              • 도찐 2016-11-22 23:35:02

                왜 기레기한테 찍혀서리 망신당하시고...

                뭐 이 맛에 자치단체장 하는거 아닙니까?

                남 보다 발빠른 선점? ㅎ

                차명으로 잘 좀 하시지..   삭제

                • 고스트 2016-11-22 20:51:03

                  얼굴 보니 다 됐는듯하넹

                  기가꺽였구먼 ㅉㅉ   삭제

                  • 진실2 2016-11-22 20:42:28

                    쇼는 끝났으야!! 가면 벗고 내려와서 딴 도시가 편하게 사는게 상책아니겠으   삭제

                    • 시민사법 2016-11-22 13:21:51

                      판결문이 엄청 쎄네요. 아주 염태영 시장의 앞날이 고무적입니다 ㅎㅎ. 박근혜의 앞날과 비스므리 ㅋㅋ. 내려오시죠 그냥   삭제

                      1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