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최초 인터넷신문- 일간지 최초 온라인 전환 신문
updated. 2017.7.28 금 09:19
HOME 사회 특종 & 기획
수원 광교산 주민들 "검찰은 염태영 시장 입북동 비리의혹 철저히 수사해야""기나긴 행정농단의 중심에 염시장 땅 770평 있어… 민원 없는 파장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추진 이유 수사하라"

수원시 광교상수원보호구역 주민들이 검찰에게 염태영 수원시장의 입북동 토지 비리 의혹에 대해 철저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교산 주민들은 31일 수원지검 앞에서 집회를 열고 "광교상수원보호구역 미해제와 염태영 시장의 땅이 있는 입북동 개발제한구역 해제 추진 간의 깊은 연관성이 있다고 의심된다"며 "수원시의 이중적 행태와 행정농단의 중심에 염태영 시장의 땅과 염씨일가의 땅이 있다"고 주장했다.

개발예정지 인근에 17000여 평의 염씨일가 땅이 발견돼 비판을 받아온 염태영 시장은 1조 2천억원 규모의 입북동 사이언스파크 개발 계획 발표 전에 염씨종중으로부터 2억5천만원을 빌린 사실이 드러나 지난해 말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와 뇌물 혐의로 검찰에 고발되어 수원지검 특수부에 사건이 배당된 상태이다.

이문형 광교산주민대표협의회 대표는 "수원시가 이중규제로 47년간 고통을 받아 끊임없이 집회 등을 통해 민원을 제기한 광교상수원보호구역은 각종 꼼수로 사실상 나몰라라 하면서, 민원이 없는 파장상수원보호구역은 왜 해제하려했는지 철저히 수사해 달라"고 검찰에 촉구했다.

또한 "수원시의 광교상수원보호구역 지정목적 위배사항을 이날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며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 목적에 위배됨이 없도록 인구유입 차단과 원상복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광교산주민대표협의회는 "법의 잣대는 모든 국민에게 평등해야 한다"며 "수원시는 광교산 주민을 47년간이나 핍박과 이중 잣대의 행정농단으로 기만했다"고 강조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염태영 시장의 ‘정치적 아버지’라고 불리는 고 심재덕 시장은 광교상수원보호구역을 이중규제라며 해제를 추진했으나 재선에 실패하면서 물거품이 됐다.

실제 2000년 초 수원시는 광교상수원보호구역을 해제하고자 차집관로 공사를 시행했고 등산로 개발과 함께 목축업을 하는 주민들의 생업을 보리밥집으로 유도했다는 것이 주민들의 설명이다.

이후 김용서 시장 때 중단되었다가 염태영 시장이 당선되면서 고 심재덕 시장의 뜻을 이어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철썩같이 믿었던 광교산 주민들은 수년 동안 염태영 시장에게 속았다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염시장이 겉으로는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추진했으나 속으로는 염시장과 염씨일가의 토지가 있는 입북동 개발을 위해 민원도 없는 파장상수원보호구역을 해제하려 했다는 것이 광교산 주민들의 주장이다.

광교상수원보호구역이 해제되면 파장상수원보호구역이 해제될 가능성이 없고 그렇게 되면 입북동 개발제한구역 해제도 어려워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한편, 광교산 주민들은 지난주 광교산에 거주하고 있는 고은 시인에 대한 수원시의 불법적인 특혜를 주장하며 법 앞에 평등을 강조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문형 광교산주민대표협의회 대표는 수원일보와의 통화에서 "염태영 시장이 이중규제 갈등의 중심에 문화계 거목인 고은 시인을 모셔놓고 기름을 붓고 불을 지핀 장본인인데 자신은 아무 잘못이 없다며 모든 책임을 주민에게 몰고 가는 것에 이곳 광교 주민들은 크게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수원일보 & Suwon.com

이욱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8
전체보기
  • 김연수 2017-06-19 06:41:13

    이 기자~ 뭐지? 수원에서 태어나고 수원에서 자라면 일가친척이 당연히 수원 살고 있는건데~ 그리고 지난지가 언제인 일을 다시 말꺼내는 사람들의 저의는 뭔지?   삭제

    • 김영일 2017-06-12 16:08:00

      억울하면 당신들도 시장하던가?
      그래서 땅값을 올리든 집값을 올리던 해보시던가? ㅋ   삭제

      • 돌아봐 2017-06-07 09:37:10

        상수원보호구역과 그린벨트로 고통받고 있다며 영리목적 불법 보리밥집은 왜 하고
        있나요? 그나마 그쪽 그린벨트는 보리밥으로 돈이나 벌죠 입북동 그린벨트는 농사만 짓고
        있습니다 상수원 보호구역 철조망 치고 등산객 못오게하세요 막으면 안가면 그만이고 과연
        철조망을 칠까요 .. 손해는 누구 몫인지 따져보시고 사이언스 나가리 된거 모르세요?   삭제

        • 수원시민 2017-06-06 03:13:04

          시장이 하면 로멘스고 시민이 하면 불법입니까? 고은시인이 살고있는 단독주택을 2013년에 리모델링했습니다. 예산도 불법이고, 건축행위도 모두 불법이고, 도로를 막은 것도 불법이고, 수원청남대로 불리는
          광교산 주택은 불법덩어리입니다   삭제

          • 웃기네 2017-06-05 01:49:21

            상수원보호구역 철조망치고 시민들 오지못하
            도록하고 시인도 아내세요 그리고 우후죽순
            생기는 불법 보리밥집 철거하면 되겠네요
            광교산 다니는 등산객이 밥 달라고 했습니까?
            불법으로 장사를 하시니까 먹는거죠 장사히지
            말고 정당하게 요구해보세요   삭제

            • 나그네 2017-06-01 14:31:11

              문재인 정부 하에 이런 꼼수 시장이 있다는게 말이되니   삭제

              • 보리밥 안먹어 2017-06-01 11:22:33

                말이냐 막걸리냐... 광교산 주민들 당신들은 아무 잘못 없음? 웃기고 있네들... 다신 광교산 안 간다!~!!!!!   삭제

                • 지랄염병하네 2017-06-01 11:16:03

                  아~~형법상 명예훼손 무서워서 앞으로 좋은 글 만 올리겠습니다   삭제

                  • 그럼 당신들은 2017-06-01 10:15:12

                    그럼 당신들 말도안돼는 입북동 땅갑ㅇ기산ㄷㄴ??   삭제

                    • 관리자 2017-06-01 10:07:36

                      형법상 명예훼손에 해당할 수 있는 근거 없는 비난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처리 될 수 있습니다.   삭제

                      18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