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2 23:23 (금)
경기도-中 동북 3성, 미세먼지 해결 위한 기술·정보·정책 협력 공감
경기도-中 동북 3성, 미세먼지 해결 위한 기술·정보·정책 협력 공감
  • 김용안 기자
  • 승인 2017.06.15 06: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오전 라마다프라자 수원호텔에서 환경과 기술, 상생발전을 위한 '2017 경기도-동북3성 환경협력포럼'에서 김건 경기도환경국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경기도와 랴오닝성(遼寧省), 헤이룽장성(黑龍江省), 지린성(吉林省) 등 중국 동북 3성이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양 지역 간 기술·정보·정책 협력을 논의할 수 있는 협의체 구성에 공감을 표시했다.

경기도는 14일 라마다프라자 수원호텔에서 김건 경기도 환경국장과 이효경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 웨이융칭(魏永庆) 랴오닝성 환보청 부청장, 류웨이(刘伟) 헤이룽장성 환보청 부청장, 선구이성(沈贵生) 지린성 환보청 총공정사(총책임자) 등 중국 동북3성 환경보호청 소속 공무원, 전문가, 기업인 등 200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2017 경기도 동북3성 환경협력포럼’을 열었다.

이날 포럼에서 김동영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미세먼지와 한·중 정책협력’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동북아 국가간의 미세먼지 협력은 국가 마다 미세먼지 발생 규모와 여건 등이 모두 달라 아직도 초기단계라고 볼 수 있다”면서 “그러나 동북아 국가 모두가 국민건강 달성이라는 궁극적 지향점을 향해 환경공동체라는 인식 아래 미세먼지 개선 노력을 지속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어 동북 3성과 경기도는 기술과 정책분야 협력이 가능하다며 “중국은 탈황, 탈진, 먼지제거 설비 등에 대한 기술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경기도에는 관련 기술은 물론 경험까지 풍부한 기업들이 많이 있어 산업분야 협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정책교류 방안으로 지역별 대기오염관리 방안 마련, 신재생 에너지 보급, 미세먼지 측정체계 구축 등도 제시했다.

웨이융칭(魏永庆) 랴오닝성 환보청 부청장은 이 같은 제안에 공감을 표시하며 “경기도와 동북 3성간 환경분야 협력 가능성이 높다고 느꼈다”면서 “정책, 기술, 정보 교류에 동의하며 협의체를 구축하고 장기적 검토와 심도 있는 논의가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웨이융칭 부청장은 이번 포럼을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며 “정기적으로 포럼을 개최했으면 좋겠다. 미세먼지뿐 아니라 농업폐기물, 수자원, 토양 오염 등으로 토론 분야를 넓혔으면 한다”고 평가했다.

김건 경기도 환경국장 역시 “도와 중국이 미세먼지를 주제로 공식 논의의 장을 마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양 지역이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다. 협의체를 구성해 계속해서 논의를 이어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동북 3성의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과 협력방안이 발표됐다.

우쉔(吴萱) 랴오닝성 환경과학원 소장은 랴오닝성은 2014년 대기오염방지 저감실시 방안과 2016년 건설현장 비산 먼지 배출 허용 기준 등을 마련했으며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과 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지역간 협력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짜오슈에원(赵学温) 헤이룽장성 환경보호청 대기처장은 헤이룽장성이 지역내 13개 도시를 대상으로 미세먼지 발생원인을 조사한 결과 4대 발생원인은 석탄 연소 연기(29.8%~39.3%), 자동차 배기가스 (13.9%~18%), 공장 연소 연기(5.2%~16.3%), 날림먼지(4.8%~20%)로 나타났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헤이룽장성은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보일러 표준화 관리, 자동차 통행금지 지역 지정 등 다양한 대기오염 개선 정책을 추진했으며 이 결과로 2016년 헤이룽장성의 연평균 PM2.5 농도가 34㎍/㎡ 으로 전년 동기대비 17.1% 낮아지는 대기오염 개선효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려우위셩((刘玉生) 지린성 환경보호청 환경총대부대장은 지린성은 2013년 중국 국무원이 설정한 대기오염저감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지린성 대기오염 저감 세부 규정’을 마련했으며, 지난해 6월 ‘지린성 대기 정화 계획’ 등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 계획은 석탄 소비총량 감소, 노후 장비 교체, 기업의 산업단지 입주 독려, 도시 비산 먼지 저감을 위해 시공현장 표준화 관리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포럼에서는 동북 3성과의 다양한 협력 아이디어도 제시됐다. 김동수 경기도환경산업협회 회장은 “중국 동북3성의 옥수수 부산물은 약 8,000만t으로 마땅한 처리방안이 없어 소각을 주로 하는데 이 때문에 대기오염이 발생한다”면서 “한중이 공동으로 투자한 SPC(Special Purpose Company)를 설립해 이런 부산물을 처리하자”고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김 회장은 옥수수대를 건조, 파쇄한 뒤 특수 처리과정을 거치면 바이오고형연료, 바이오플라스틱 원료, 유기질비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송희남 경기환경산업협회 감사 역시 중국 공기오염 정도를 측정할 측정기 도입이 필요하다며 SPC를 설립해 산업단지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번 포럼은 함께 모여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자는 경기도의 제안을 동북 3성에서 받아들여 이뤄졌다. 도는 지난해 10월 랴오닝성 환경보호청을 방문한 경기도환경산업협력단을 통해 이런 제안을 전달 했었다.

경기도는 2012년부터 동북3성 지역과 정보, 기술, 인적교류에 대한 환경협력 업무협약(‘12년 지린성, ‘13년 랴오닝성, ‘16년 헤이룽장성)을 체결하고, 지속적인 환경정책 공유와 함께 우호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