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9 10:46 (화)
[메디 스토리] 목디스크 초기증상에 지끈지끈 두통…원인과 치료법은?
[메디 스토리] 목디스크 초기증상에 지끈지끈 두통…원인과 치료법은?
  • 이영은 기자
  • 승인 2017.07.10 16: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부고속도로 사고 블랙박스 공개 (사진: YTN 뉴스)

목이 뻣뻣해서 돌리기가 편치 않고 머리까지 지끈지끈한 두통/편두통 겪는 학생, 직장인, 주부들이 급증하고 있다. 오후가 되면 뒷목을 잡고 양쪽 관자놀이를 꾹꾹 눌러야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데도 정작 병원 MRI, CT, 뇌파검사를 하면 원인은 없고 스트레스성이라는 결과를 듣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원인미상의 만성 목통증과 두통/편두통은 턱신경통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목통증 두통 턱관절 턱신경통 전문병원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은 “우리 뇌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트라우마, 또 신체통증과 같은 긴장상태가 지속될 경우 신경분포가 많은 치아와 턱관절에 강한 힘을 준다. 이 과정에서 턱관절과 목뼈, 그리고 주변근육인 턱, 목, 어깨, 관자놀이 측두근, 뒤통수 후부근육에 50kg 이상의 강한 힘이 가해지면서 만성근육통이 생기고, 신경눌림에 의한 신경통이 통증유발점을 통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몸으로 퍼지는 전신통증질환이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턱신경통이 유발하는 질환은 그 종류가 다양하다. 뒷목·뒷머리저림, 충치 없는 치통, 진통제나 신경과 약도 소용없는 두통/편두통, 이비인후과적인 이상 없는 귀이명, 돌발성난청, 어지럼증, 목/허리디스크 없는 목통증/허리통증, 안과적 이상없는 눈·안구통증, 안구건조증, 그리고 원인불명의 안면통증, 삼차신경통, 비정형성안면통, 특발성안면통 등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원인미상의 만성통증에는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2005년부터 임상1 2년 검증된 비수술/비절개/비약물의 최신시술법으로, 통증의학과와 재활의학과에서 난치성 통증질환치료에 널리 쓰이는 신경차단술을 턱에 적용한 시술법이다. 근육절개/파괴 없이 통증을 유발하는 문제성 턱신경을 정밀차단함으로써 반영구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입안 볼점막을 통해 이상신경만 찾아서 치료하는 최소한의 시술방식이기 때문에 통증, 부기가 적어서 바로 일반식사와 일상생활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학생, 직장인도 부담이 없다. 또한 항생제를 먹지 않을 정도로 감염과 염증위험이 없어 젖먹이 아기를 키우는 수유부나 오랜 통증으로 기억력 감퇴, 발음이 어눌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수면제나 신경안정제를 복용해야 할 정도로 불안 짜증 우울 등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는 10대부터 80대 노약자까지 모든 연령층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류지헌 원장은 “승모근, 목, 관자놀이, 사각턱 치료목적으로 보톡스를 많이 맞는다. 이미 전세계 보톡스 사용량의 60% 이상이 근육강직성 질환자 치료에 쓰인다. 이는 보톡스의 신경차단 원리가 근육이완 및 신경통 치료 큰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은 보톡스의 잔신경 차단효과를 뛰어넘는 강력한 슈퍼보톡스 효과가 얼굴과 신체에 모두 나타나는 특별한 치료이다. 보톡스는 잔신경만 차단하는 반면, 이 시술은 수천 개의 잔신경을 총괄하는 메인신경을 치료하기 때문이고, 내성이 생기지 않는 장점, 또 통증치료효과가 시술 즉후 바로 나타나는 것을 질환자 스스로 느낄 수 있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