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2 23:23 (금)
[닥터칼럼] 안전한 양악수술 위해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상담 통해 정확한 진단받고 진행해야
[닥터칼럼] 안전한 양악수술 위해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상담 통해 정확한 진단받고 진행해야
  • 수원신문
  • 승인 2018.02.05 12: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신사역 나우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서백건 원장>

최근 가수 출신 배우 윤현숙이 양악수술로 인한 처짐 증상 때문에 수술을 받았다고 밝히며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증폭됐다. 네티즌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윤현숙의 양악수술 전 후 사진을 게재하고 의견을 남겼다.

과거 윤현숙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미용이 아닌 통증의 완화와 건강상의 이유로 양악수술을 선택했다고 밝힌 적 있다. 일반적으로 양악수술을 얼굴이 작아지고 예뻐지는 만능수술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안면비대칭과 부정교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생활 속 불편함을 개선하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치과질환과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시행되는 수술이다. 틀어진 얼굴의 대칭을 맞추고 이상적인 비율을 찾다보면 얼굴선은 부드러워지고 외모가 개선되는 효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양악수술은 턱과 안면윤곽을 다루는 수술이기에 악안면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구강악안면외과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많은 사람들이 양악수술을 알아볼 때 양악수술 잘하는곳, 양악수술 유명한 곳 등의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비용할인 등을 따져보지만, 실제 전문의료기관이 아님에도 홍보를 펼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양악수술은 위턱(상악)과 아래턱(하악)의 상태에 따라 위치나 모양을 바꾸어 턱관절 기능 개선 및 주걱턱이나 돌출입, 긴얼굴, 안면비대칭 등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턱을 깎고 위치를 바꾸기에 자연히 치열이 비틀리고 교정치료가 자연스럽게 뒤따르게 된다. 병원에서 수술과 치아교정을 받게 될 경우 많은 수고와 비용, 시간, 노력이 요구되므로 교정 전문의가 상주하며 협진하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양악수술은 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Step IVRO, 투명&노고정 양악 등 양악수술의 방법과 종류가 개발되고 있다. Step IVRO의 경우엔 기존 IVRO의 수술 후 초기 안정성 부족과 겹쳐지는 뼈가 만져질 수 있는 등의 단점을 보완한 수술법으로 초기 안정성을 보강하고 만져지는 뼈를 최소화해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지향한다.

양악수술은 턱뼈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자칫 잘못하면 저작기능과 신경장애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미용만을 목적으로 한 수술광고나 홍보내용에 현혹되기 보다는 치아교정 전문가의 추천이나 전문의료진인지 따져보고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원에서는 3D-CT와 가상수술장비 등을 통해 디지털 3D 입체 시뮬레이션으로 수술경과를 확인해볼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양악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수술 후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한 사항이기에 수술 후에는 1:1 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의와의 소통을 꾸준히 이어나가야한다.  

/ 신사 나우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서백건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