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최초 인터넷신문- 일간지 최초 온라인 전환 신문
updated. 2019.3.19 화 10:33
HOME 언론계
인터넷신문 블록체인 모바일 플랫폼 '수원일보' 참여… 다양한 서비스 창출지역인터넷신문協-데이터젠, 공동운영 협약… 개개인 성향 분석하고 좋은 기사에 보상 제공
23일 카이스트 문지캠퍼스에서 열린 데이터젠과 한국인터넷신문협의회 간 업무협약식.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이하 지인협)는 23일 오전 카이스트 문지캠퍼스 내 (주)데이터젠 회의실에서 (주)데이터젠·(주)젠미디어(대표이사 임선묵)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플랫폼 ‘다프체인’을 통한 미디어 공급·제작·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인협 소속 인터넷 언론사는 중요 기사를 지역과 전국 푸시(PUSH) 서비스로 제공해 속보성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쇼핑 방식으로 뉴스와 질 좋은 상품을 독자들에게 우선 공급하고 헬스케어 서비스도 탑재된다.

‘다프체인’은 지난 10년 간 AI(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을 축적해온 데이터젠 기술진과 각 분야별 최고 전문가가 참여해 만든 플랫폼이다. 인간의 모든 활동을 가치로 평가해서 자산화하고 이를 언론기사, 쇼핑, 헬스케어 등과 매칭시킨 새로운 생태계다.

개개인의 평소 관심, 습관, 기호, 취향 등을 분석하고 이러한 개인의 성향을 디지털 자산(assets)으로 체계화해 그 가치에 대한 보상이 이뤄지는 시스템이다.

지인협측은 “독자를 가장 소중한 가치로 생각하는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소속 12개 언론사는 다프체인을 통해 독자가 원하는 기사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파악해 입맛에 맞게 실시간으로 공급해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데이터젠 임선묵 대표이사는 “각 지역을 대표하는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소속 언론사와 함께하게 돼 뉴스 전국화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독자들에게 최상의 상태로 서비스될 수 있도록 운영·관리해 동반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을 체결한 지인협 회원사는 경북인뉴스, 디트뉴스24, 성남일보, 세종의소리, 수원일보, 시민의소리, 울산시민신문, 인천뉴스, 제주의소리, 충북인뉴스, 평화뉴스, 헬로DD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12개 인터넷언론사다.

데이터젠은 다음 달 3일 오후 2시 카이스트에서 지인협을 비롯해 협약을 맺은 전국 20여개 언론사와 공동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다.

Copyright ⓒ 수원일보

icon인기기사
독자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당분간 한시적으로 댓글 기능을 중지합니다. [자세히 보기]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