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최초 인터넷신문- 일간지 최초 온라인 전환 신문
updated. 2018.11.20 화 21:40
HOME 정치
[분석& ] 국가기간 통신사 연합뉴스의 '염태영 감싸기' 논란… 이유는?

기본적인 사실관계에서 오보낸 연합뉴스
염태영 후보의 '황당 주장' 그대로 쓴 연합뉴스
국토부 입장도 사실관계 다른 것으로 확인돼 
'염씨일가 땅 17000평' 언급 안하고 '반복되는 네거티브'라는 염후보 측 입장만 강조

 

수원 입북동 사이언스 파크 조감도 (수채화 효과) 사진.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가기간 통신사 <연합뉴스>가 염태영 후보가 4년전 발표한 입북동 사이언스 파크와 관련하여 23일 오보를 냈다.

또한 연합뉴스는 염 후보의 땅투기 의혹 기사 내용에 '입북동 염씨일가 땅 17000평'을 완전히 제외하고 염태영 후보의 토지거래 건만을 다뤘다. 

그리고 해당 의혹을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네거티브'라는 염 후보측의 프레임을 그대로 썼다.

연합뉴스 기사는 많은 타 매체 보도의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기에 수원일보는 연합뉴스 기사를 면밀히 분석해 보았다. <편집자주>
 

◇ 기본적인 사실관계에서 오보낸 연합뉴스

연합뉴스는 이날 '뜨거운 감자' 수원 R&D 사이언스 파크 사업 4년째 제자리'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염태영 후보의 땅투기 의혹에 대한 부분에 다음과 같이 썼다.

#수원지검이 선거 하루 전 혐의가 없다며 불기소처분을 내렸고, 선거에서 염시장이 재선에 성공하면서 논란이 잠잠해지는 듯했으나 올 지방선거에서도 똑같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문장 첫번째 부분에 연합뉴스는 선거 하루 전에 검찰이 불기소처분을 내렸다고 썼다. 그러나 수원지검이 불기소 처분을 내린 것은 선거 후 1년이 지난 후인 2015년 6월 3일이다. 

또한 연합뉴스는 2014년 1월에 수원시가 사이언스 파크 개발계획을 밝혔다고 보도했으나 수원시가 사이언스 파크 개발 계획을 발표한 것은 1월이 아닌 같은해 4월 1일이다.

무엇보다 연합뉴스는 "올 지방선거에서도 똑같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제기된 의혹은 4년전과는 명백히 다르다. 똑같은 의혹이 아니다. 따라서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네거티브가 아니다.

연합뉴스는 염 후보에게 제기된 아래 의혹 총 3가지 중 첫번째 ①에 대해서만 기사에 언급했다. 

① 염후보 본인땅을 개발계획 하루전 매매한 토지거래 비리 의혹 사건.

② 염후보가 염씨일가 땅 17000평 옆에 개발계획을 세워 재산상 이득을 취하려했다는 의혹.

③ 염후보가 개발로 인해 이익을 볼 것이 분명한 염씨종중으로부터 2억5천만원을 빌린 사실.

이 중 ② 와 ③에 대해서는 현재 검찰 특수부에서 수사 중이다. 즉 ②와 ③은 선거 이후 새롭게 검찰에 고발되어 있는 건이다. 그런데도 연합뉴스는 '똑같은 의혹'이라고 썼다.

연합뉴스는 지난 4년 동안 ②와 ③ 에 대해서는 한번도 기사를 쓰지 않았다. 지난 18일 KBS에 보도된 정미경 후보의 기자회견도 연합뉴스는 보도하지 않았다.


◇ 염태영 후보의 '황당 주장' 그대로 쓴 연합뉴스

염태영 후보는 최근 수원 지역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사이언스 파크는 성균관대학교가 먼저 경기도에 제안하고 경기도가 이를 수원시에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염 후보의 워딩을 그대로 옮기면 이렇다. "입북동 R&D 사이언스 파크는 제가 추진한게 아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식물원부지를 연구단지로 만들겠다는 제안을 경기도에 하고, 경기도에서 수원시에 제안한 것이다. 그것을 빼고 수원시장이 한 것처럼, 첫번째 그게 잘못이다."

<연합뉴스>는 "처음에는 성균관대가 경기도에 먼저 첨단연구단지 개발사업을 제안했으나, 도는 시가 추진하는게 적절하다며 수원시에 넘겼다"고 염태영 후보의 위 멘트를 기사에 녹였다.

상식적으로 수원에 있는 성대가 수원에 소재한 땅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면서 수원시가 아닌 경기도에 사업을 제안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염태영 후보의 위 멘트와 <연합뉴스>의 보도는 과연 사실일까. 

수원일보는 4년 동안 염태영 후보의 땅비리 의혹과 관련하여 사이언스 파크를 단독보도해 왔다. 그 과정에 한번도 성대로부터 성대가 먼저 경기도에 제안하거나 경기도가 수원시에 이를 넘겼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

이에 수원일보는 23일 성균관대와 경기도에 사실 확인을 요청했다. 성균관대가 경기도에 먼저 제안했다면 공식 문서가 있을 텐데 성균관대 측은 이날 수원일보에 회신을 준다고 했으나 아무런 답이 없었다.

이후 수원일보는 경기도에 사실 확인을 요청했다. 도의 김모 사무관은 수원일보와의 통화에서 "금시초문이다. 시가 입안하고 도에 제출하는 것이다"며 "입안권자가 시장이기 때문에 그것은 도가 먼저 못한다"라고 잘라 말했다. 

(※ 수원일보는 독자의 알권리를 위해 염태영 후보와 연합뉴스에 성대가 먼저 경기도에 제안했다는 공식 문서와 경기도가 수원시에 넘겼다는 문서 등 이를 입증할 문서의 공개를 요청한다.)

한편, 염태영 후보는 수원일보가 보도해온 땅비리 의혹에 관한 첫 공식 해명 자료도 거짓으로 판명되어 파장을 일으킨 바 있다. ( ▶ 관련기사 바로가기)

또한 뉴스타파 보도에 대해서도 염 후보 자신에 대한 보도가 아니라는 황당한 발언을 한 바 있다.  (▶ 관련 기사 바로가기)


◇ 국토부 입장도 사실관계 다른 것으로 확인돼 

연합뉴스는 기사에서 사이언스 파크가 4년째 제자리인 이유로 "국토부가 광교 상수원보호구역해제 민원 해결을 선결조건으로 내걸며 그린벨트 해제를 해주지 않은데다..."라고 보도했다.  

수원일보는 사이언스 파크와 관련하여 오랫동안 국토부를 취재해왔다. 사이언스 파크는 아직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 상정조차 되지 않은 상태다.

국토부 담당 사무관은 "그린벨트 해제가 그렇게 쉽게 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민원해결을 선결조건으로 내건 적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광교 상수원보호구역해제 민원은 민원이니까 단지 하나의 검토 사항은 되겠지만 그게 된다고 그린벨트가 해제된다는 건 전혀 아니다.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며 "검찰에서 수사 중인 사안이기에 수사 결과를 기다려보는 것도 중요하다.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오면 알려달라"고 말했다. 
 

◇ '염씨일가 땅 17000평' 언급 안하고 '반복되는 네거티브'라는 염후보 측 입장만 강조

정미경 후보는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염씨일가 땅 17000평에 대해 염후보에게 공개질문을 했고 KBS는 이를 생생히 보도했다. 그러나 연합뉴스는 정 후보의 기자회견 자체를 보도하지 않았다.

연합뉴스는 이번 기사에서 현재 검찰에서 수사 중인 사안인 염씨일가 땅 17000평 관련 내용은 빼고 염후보가 땅을 매매한 토지거래 비리 사건만 언급했다. 

토지거래 비리 사건은 상기 3가지 중 ①에 관한 것이다. 토지거래는 50년 이상 소유하고 있던 땅이라는 이유로 염후보가 이미 무혐의 받은 사안이다.

즉, 현재 검찰에서 수사 중인 사안은 토지거래 비리 의혹건이 아니다. 그런데도 연합뉴스는 토지거래 비리의혹건만을 부각시키며 마치 '똑같은 사안'을 가지고 정미경 후보가 네거티브를 하는 것처럼 보도했다. 

이는 염태영 후보 측이 계속 해명 인터뷰를 거부하며 '네거티브'라고 주장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와 관련 정미경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청렴을 강조하는 염 후보가 1조2천억 규모 개발계획을 염씨일가 땅 17000평 옆에 세운 것에 대해 같은당 이기우 예비후보가 공개질문을 하며 검증을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검증을 요구하는 이기우 예비후보를 '컷오프'시켰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정치권이 검증을 안하면 언론이 검증을 해야 하는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언론을 통한 검증도 이뤄지지 않기에 이제는 시민 여러분께서 직접 검증에 나서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민주주의가 바로 섭니다"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수원일보

icon인기기사
독자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당분간 한시적으로 댓글 기능을 중지합니다. [자세히 보기]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