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최초 인터넷신문- 일간지 최초 온라인 전환 신문
updated. 2019.1.22 화 08:11
HOME 한민족
광복 73년 됐지만…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 '전범기' 상품 판매
온라인 쇼핑몰 쿠팡에서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공책이 판매되는 모습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에서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인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어 큰 논란이 예상된다.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진행중인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이 광복절을 맞아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 20군데를 조사한 결과 쿠팡, 인터파크 등 4곳에서 전범기 디자인 상품이 판매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지난주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에서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상품 4백여개가 판매되는 것을 확인한 후 국내외 유명 쇼핑몰을 조사하던 중 국내 쇼핑몰에서도 판매가 되어 큰 충격이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검색창에 'Rising sun flag'로 검색한 결과 쿠팡 1건, 인터파크 3건, 쿠차 3건, 쇼핑하우 4건 등 핸드폰 케이스 및 공책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 교수는 "이들 대형 온라인 쇼핑몰은 개인 및 중소규모의 판매업체 등이 서로 거래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검증없이 전범기 디자인 상품을 버젓이 올려 놓는건 잘못된 일이다"고 지적했다. 

지난 3개월간 전 세계 곳곳의 네티즌들이 서 교수팀으로 제보한 160여건의 전범기 디자인 사례중에 오토바이 튜닝 및 외부간판 등에 전범기 디자인이 사용된 국내 사례들도 있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일본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또한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전범기 디자인 상품들만 질타할 것이 아니라 이번 국내 사례들을 통해 우리 스스로를 한번 더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 교수팀은 FIFA 공식 인스타그램, 일본항공(JAL), 아디다스 영상 등에 노출된 전범기 문양을 없애는 등 세계적인 기관 및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왔다.  

 

Copyright ⓒ 수원일보

icon인기기사
독자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당분간 한시적으로 댓글 기능을 중지합니다. [자세히 보기]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