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최초 인터넷신문- 일간지 최초 온라인 전환 신문
updated. 2019.1.22 화 08:11
HOME 교육문화
수원 신풍초 이철규 교감, 세계 최초 홍익학습법 공개수업
홍익학습법 공개수업

수원 신풍초등학교는 지난 16일 이철규 교감이 세계 최초로 구안한 '홍익학습법'을 적용한 공개수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홍익학습법'은 이 교감이 한국연구재단(KCI) 등재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 ‘동․서양 양자역학에 내포된 교육학적 의미와 교수-학습방법의 탐색’에 소개된 학습모형으로 박사 학위 논문으로도 제출되었다.

또한 본 논문에서 동․서양 양자역학의 교육학적 의미를 연구한 결과를 국내외 최초로 ‘양자교육학’(Quantum Pedagogy)이라고 제언했다.

아울러 우리나라 교육기본법 제2조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을 철학적 배경으로 시대적 요청을 반영한 교수-학습방법을 구안하여 ‘홍익학습법’(Korean Sprit Learning, K-Learning)이라고 제시했다.

그리고 16일 본교 5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학부모와 교사 70여명이 참관한 가운데 직접 공개수업을 실시했다.

이철규 교감은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발현하면서 협력 활동을 통해 더 발전적인 창조활동을 하도록 하는 의지를 교수-학습모형에 반영했다"며 "홍익학습법을 통해 홍익인간의 이념을 구현할 수 있는 창의융합인재가 육성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수원일보

icon인기기사
독자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당분간 한시적으로 댓글 기능을 중지합니다. [자세히 보기]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