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9 10:46 (화)
경기도일자리재단 ‘2019 여성 일자리 포럼’ 개최
경기도일자리재단 ‘2019 여성 일자리 포럼’ 개최
  • 이재인 기자
  • 승인 2019.06.14 0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일자리재단은 13일 여성능력개발본부(용인)에서 ‘2019 여성 일자리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경력단절 여성들의 일ㆍ생활 균형을 위해 ‘시간제 일자리’의 인식을 개선하고 질적 제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표창원 국회의원(용인시 정ㆍ더불어민주당)과 전문가 패널, 도내 시ㆍ군 일자리 사업 담당자, 기업체 및 여성 구직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정형옥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여성 시간제 일자리 현실과 과제’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으며, 안윤정 경기대학교 대학원 직업학과 교수의 주재로 조일행 ㈜엔에이치엔씨에스 대표, 조지연 ㈜커리어넷 상무, 김지윤 경기도 여성정책과 경력단절여성지원팀장, 김종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이 패널로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포럼에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서면축사를 통해 “시간제 일자리는 경력단절을 막아 여성 인력의 유휴화를 막고 고용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주요한 정책”이라며, “경기도는 여성이 가진 다양한 능력들을 펼칠 수 있는 여성 친화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진영 경기도일자리재단 대표이사는 개회사에서 “유연한 노동조건을 활용하면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루는 대안적 시간제 일자리야말로 재단이 지향하고 기대하는 바”라며 “노동시장에 적합한 시간제 일자리를 정착시켜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을 높이는 것 또한 재단의 막중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기조강연에서 정형옥 선임연구위원은 “시간제 일자리는 양적 확대보다 질적 개선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밝히며, “근로자의 근로시간 선택권 강화라는 측면에서 접근함과 아울러 시간제와 전일제 근로 간의 전환이 용이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조일행 대표는 “양질의 여성 시간제 일자리 고용 확대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으며, 김종숙 선임연구위원은 “시간제 일자리 활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근로자를 모두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정책의 초점이 모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을 주관한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여성 대상 취업상담과 근로지원은 물론 직장문화 개선을 통한 일ㆍ생활 균형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