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3 (토)
수도권 발전 '과제 산적, 실마리 희미'
수도권 발전 '과제 산적, 실마리 희미'
  • 현은미 기자
  • 승인 2003.08.20 00:00
  • 호수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이의동개발반대 경기도대책위, '수도권 주민 삶의 질...'토론회 개최
"수도권인구 2,200만 시대, 그러나 오는 2020년까지 수도권의 예상인구 증가수는 2,570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49%를 차지할 전망이다."

20일 오전 10시 경기문화재단 강의실에서 열린 '수도권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균형발전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기조발제를 맡은 조명래(단국대)교수는 수도권의 인구집중현상과 관련 ‘지속가능한 수도권 발전 전략과 관리방안’마련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인구1500만반대, 이의동개발반대 경기도대책위와 수원 이의지구 택지개발 저지를 위한 범시민대책위, 경기경실련 등 경기도내 시민단체들은 이날 조교수의 기조발표와 함께 신광식 경기도 정책기획담당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경기도의 과제’, 안명균 경기경실련 사무처장의 ‘지역개발과 수도권집중의 문제점과 해결을 위한 실천과제’등을 전해 듣고 신랄한 지정토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에서 기조발표자로 나선 조교수는 "지속가능한 수도권 발전의 관리방안으로 생태환경 고려, 사회공간적 형평성 담보, 지속적인 경제효율성 실현"을 강조하고 "수도권을 물류, 금융, 정보화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서는 수도권 산업의 친환경적 구조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교수는 특히 "공은 정부밖에도 있다"고 전제, "적극적인 수도권 관리에 대한 시민사회의 참여확대 등 수도권 관리를 위한 거버넌스(다자간 협력통한 관리) 체제 확립과 서울대도시권 관리청 신설 등의 집행체제 구축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주제발표를 맡은 안명균 경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이와관련 "수도권 특히 경기도의 인구집중은 기본적인 도민의 삶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며 "경기도는 그럼에도 불구 심각한 복지문제나 공고서비스 부재 문제를 외면한체 제1정책의 우선순위로 도로개설 등을 내세우고 있다"고 강력 비난했다.

또 지정토론자로 참가한 이두영 지방분권국민운동본부 본부장 역시 "삶의 질 최하위를 기록한 경기도가 여전히 성장위주 개발정책만 지향하고 있다"며 "수도권 문제풀기 전국연대의 필요성도 함께 제기"해 관심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