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2 23:23 (금)
"민심 제대로 읽어야"
"민심 제대로 읽어야"
  • 오세진 기자
  • 승인 2004.04.19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지역 시민사회단체, "총선 결과 대통령 탄핵 반대하는 민심 반영됐다"... 한나라당 여야 대표회담 응할 것 촉구

“이번 총선을 통해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는 민의가 여실히 드러났다. 이제 정치인들이 국민의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논의와 대화를 통해 탄핵문제를 풀어야 한다.”

수원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 열린우리당이 원내 제1당으로 진출한 것을 놓고 이번 총선 결과는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는 국민의 뜻이 반영됐다고 평가했다.
 
시민사회단체는 국민이 이미 반대의 뜻을 확실히 보여줬기 때문에 탄핵 반대 관련 활동을 재개하기에 앞서 당분간은 정치권 등의 추이를 살펴보면서 대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9일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가 열린 우리당 정동영 의장의 제안한 여야 대표회담과 관련해 "탄핵문제에 대한 얘기를 일절 안한다고 해야 응할 수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탄핵 문제는 헌법재판소 판정과 별개로 대화를 통한 정치적 해결이 전제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민언련의 민진영 사무국장은 "여론조사에 따르면 표심을 움직인 것 50%이상이 탄핵심판에 관한 것이었다"며 "그러나 한나라당은 여전히 자신들의 잘못을 뉘우치지 못한 채 당리당략이 먼저고 상생의 정치가 다음이라고 생각하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꼬집었다.

수원여성회 이기원 대표는 "우리당의 과반수 이상 의석 확보와 민주노동당의 약진은 탄핵심판과 상관관계가 있다"며 "국민의 뜻을 국회의원들이 알았으니 일단 관망하며 탄핵정국을 지켜보고 차후 사안에 따라 관련회의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표의 회담 거부에 대해서는 "정치적인 의도가 엿보인다"며 "가장 중요한 이슈인 탄핵에 관한 논의를 배제한 채 열리는 회담이 무슨 의미냐"고 반발했다.

수원경실련 노건형 사무국장은 "경실련은 탄핵반대 입장에는 동의하지만 헌재 판단이 나올때까지 특별한 활동은 하지 않을 것"라며 "하지만 헌재 판단에 앞서 국회의원들이 정치적으로 탄핵 문제를 해결하는 묘미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다산인권센터 송원찬 활동가는 "총선 결과 이미 국민의 의사가 반영됐기 때문에 탄핵반대 운동을 따로 전개할 생각은 없다"며 "탄핵문제는 정치적 해결이 전제돼야 가능한 것으로 여야가 허심탄회하게 만나 합의하고 대안을 도출하는 등 신속하게 처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수원 KYC 이근호 사무국장은 탄핵 반대 관련 활동에 대해 "회원 대상으로 1,000만명의 탄핵 반대 서명을 받는 민주수호천사운동을 실시할 것"이라며 "다른 시민단체와도 연계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표의 입장에 대해서는 "헌법재판소 결정 이후에는 탄핵을 주도한 당사자의 부담이 훨씬 크고 책임지는 형식을 두고도 논란이 생길 수 있다"며 "그 이전에 정치적으로 푸는 것이 낫고 그것이 16대 국회의 마지막 임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원환경운동연합 윤은상 간사는 "대표회담에서 탄핵 얘기를 빼겠다는 것은 한나라당이 스스로 대통령 탄핵 자체를 잘못했다고 인정하는 꼴"이라며 "선거를 통해 국민의 심판이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표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한나라당의 모습을 여실히 드러내 준 일"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