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2 23:23 (금)
창덕궁서 벼 베고 전통음식 맛보고 '일석이조'
창덕궁서 벼 베고 전통음식 맛보고 '일석이조'
  • 정재웅 기자
  • 승인 2011.10.04 16: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체험행사


농촌진흥청은 4일 오전 창덕궁에서 벼베기와 전통향토음식 체험행사를 문화재청과 공동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벼베기 행사는 옛날 임금의 애민정신을 되새기고 풍년을 기원하기 위한 일환으로 올봄 모내기 행사에 이어 진행되는 것으로, 창덕궁 내 청의정 앞 논에서 민승규 농촌진흥청장, 김찬 문화재청장, 양일선 한식재단이사장, 홍준근 쌀전업농중앙연합회장, 주한 외교대사 등이 참여해 직접 낫으로 벼를 수확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조선시대 임금이 그해 농사의 풍흉을 가늠하기 위해 직접 궁궐 내 논에서 모내기를 하고 가을이면 수확을 했던 옛 전통을 되살려보는 의미있는 행사다. 청의정은 창덕궁 유일의 초가지붕 정자로, 이번에 수확한 볏짚은 청의정 지붕을 잇는데 사용된다.

벼베기 행사에 이어 열리는 전통향토음식 체험행사는 창덕궁 후원의 태극정, 농산정, 소요정, 취한정 등 4개 정자에서 펼쳐졌다.

이밖에 이날 행사에서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하이아미, 설갱, 고아미, 백진주 등 고품질 쌀 품종과 쌀과자, 쌀빵, 쌀국수, 쌀면 등 다양한 쌀 가공품도 전시됐다.

농촌진흥청 전통한식과 김행란 과장은 “가을을 맞아 도심 고궁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우리 전통향토음식의 중요성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