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3 (토)
검찰, 이철규 경기청장 소환조사
검찰, 이철규 경기청장 소환조사
  • 뉴시스
  • 승인 2012.02.23 15: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최재경)는 23일 유동천(72·구속기소) 제일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이철규(55) 경기경찰청장(치안정감)을 소환해 조사 중이다.

저축은행 비리와 관련해 경찰 고위 간부가 검찰에 소환된 것은 이 청장이 처음이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께 자진 출석한 이 청장을 상대로 유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았는지와 경찰 수사 무마 등을 대가성이 있었는지 여부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

그러나 이 청장은 유 회장과의 친분은 인정하면서도 돈을 주고받은 사실은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청장은 지난 22일 경찰 내부망 등을 통해 "유 회장은 학교 선후배 사이로 30년 동안 알왔다"며 "유 회장이 후배들을 챙길 때 식사를 같이한 정도일 뿐 금전거래는 없었다"고 자신의 결백을 주장한 바 있다.

이 청장은 고향 선배인 유 회장으로부터 수차례에 걸쳐 5000여만원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유 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평소 알고 지낸 이 청장에게 '떡값'으로 준 돈이라고 진술했지만, 검찰은 대가성을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난해 제일저축은행이 강남지역 유흥업소에 불법대출해 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을 즈음 유 회장이 이 청장에게 금품을 건넨 점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이 청장에 대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유 회장은 고객 1만여명의 명의를 도용해 1000억원대의 불법대출을 하고, 은행 자금 100여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지난해 10월 구속기소됐다.

유 회장은 구속된 뒤 제일저축은행 퇴출저지 구명 청탁을 위해 광범위한 정·관계 로비를 벌였다고 진술, 전·현직 국회의원과 검찰 고위 간부 등이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