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3 (토)
"지방공무원복무조례 문제제기 하겠다"
"지방공무원복무조례 문제제기 하겠다"
  • 이승호 기자
  • 승인 2004.06.08 00:00
  • 호수 1
  • 1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의회 김명호 의원, 지방공무원조례 재논의 의사 밝혀

수원시의회가 지난 4일 제223회 임시회에서 통과시킨 수원시 지방공무원복무조례 개정안에 대해 김명호(정자2동.도시건설위) 시의원은 "공무원의 정당한 활동과 시민의 알권리를 제한하는 독소 조항이 포함된 조례"라며 "이번 주 안으로 시에 확인 과정을 거쳐 의회차원에서 재논의를 벌이겠다"고 8일 밝혔다.

김 의원은 이 개정조례안 중에 공무원의 '비밀엄수'조항이 삽입된 것에 대해 "공무원을 강제하려는 시의 의도가 다분하다"면서 "개정전 규정에도 이와 비슷한 내용이 있었지만 이처럼 세분화되지는 않았다"며 "공개행정의 원칙을 벗어난 독소조항"이라고 지적했다.

   
▲ 김 의원은 시 지방공무원복무조례와 관련 "비밀엄수라는 조항에 세부적으로 공무원의 활동까지 규제하고 있는 것은 공개행정에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이 조례의 상위법이 아직 정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례가 먼저 통과되는 것은 절차상 맞지 않는데 이미 통과 됐다"며 "시의 경우 지방공무원법에 따라야 하지만 이 조례는 국가공무원법을 상위법으로 하고, 입법예고도 없이 슬며시 상정됐다"면서 "당초 상정자체부터 잘못된 조례인 만큼 다시 문제제기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시의원 대부분이 이 조례에 대해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해당 상임위원회가 통과한 것만으로 가결시킨 것도 의회의 잘못"이라면서 "이번주내로 정확히 조례안에 대해 파악한 뒤 해당 위원회인 자치기획위에 문제제기 하겠다"고 말했다.

이 조례 내용 중 공무원의 토요일 휴무제가 언급된 내용에 대해서는 "기업도 모두 주5일 근무제로 전환하는 추세인데 공무원이라고 해서 근무시간을 늘려야 한다는 것은 업무적으로 봐도 전혀 효율성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