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2 23:23 (금)
고양시에 국내 최초 자동차 복합단지 조성
고양시에 국내 최초 자동차 복합단지 조성
  • 이경택 기자
  • 승인 2014.01.20 14: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덕양구 강매동 40만㎡규모… 약 3천억원 투자·5천명 고용파급효과

경기도, 고양시, 고양도시관리공사, 인선이엔티(주), 산업은행, 동부증권은 20일 킨텍스에서 고양 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위한 사업협약 및 양해각서를 체결했다.<사진=경기도>

2017년까지 경기도 고양시에 자동차 테마파크와 튜닝 전문화 단지, 특성화 대학, 박물관 등의 시설들이 집합된 국내 최초의 자동차 복합단지가 조성된다.

경기도, 고양시, 고양도시관리공사, 인선이엔티(주), 산업은행, 동부증권은 20일 킨텍스에서 고양 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위한 사업협약 및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사업 추진에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고양 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는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638번지 일원 40만㎡에 총 사업비 2,957억 원을 투입해 조성될 예정이다.

이곳에는 아울렛처럼 자동차를 한 곳에서 살펴보고 비교 시승할 수 있는 자동차 전시장과 자동차 정비·교육·R&D·튜닝 전문 단지, 테마파크, 자동차 부품을 재활용 할 수 있는 자원순환센터, 호텔 등 자동차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경기도, 고양시, 고양도시관리공사, 인선이엔티(주)는 2월중 실무 협의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설 방침이다.

경기도 강현도 투자진흥과장은 "자동차 클러스터는 기존에 추진 중이던 한류월드, KINTEX, K-POP아레나 등 문화 관광산업과 어우러져서 고양시 발전을 더욱 가속화 시킬 것"이라며 "100만 인구의 고양시가 자동차 서비스 산업의 전진기지로 자리매김하는 것은 물론 5천명의 일자리 창출효과와 약 1조원의 경제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양 자동차 클러스터는 지난해 12월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하여 시가화 예정용지로 반영된 바 있다. 이번 MOU와 사업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경기도와 고양시는 각종 인허가를 지원하게 되며, 투자사는 오는 3월경 PFV 설립을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