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9 10:46 (화)
도,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업무 통합 지원센터 설립
도,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업무 통합 지원센터 설립
  • 이화연 기자
  • 승인 2014.02.04 14: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탁운영 우선협상자로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 선정

경기도가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 지원 업무를 한 곳에서 제공할 수 있는 통합지원센터를 설립한다.

경기도는 지난 27일 이같은 사회적 경제 기업 지원 업무를 총괄할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기로 하고 위탁운영 우선 협상대상자로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를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도는 정부 부처별로 체계가 달라 개별적으로 추진해 온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 업무를 통합해 관련 기업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센터 설립 배경을 설명했다. 현재 사회적기업은 고용노동부, 마을기업은 안전행정부, 협동조합은 기획재정부 관할이다.

통합지원센터는 교육·컨설팅·판로지원 등 사회적경제 기업 유형별로 추진해 온 사업을 업종·기업의 규모·매출액·소재지 등으로 통합해 다양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추진하게 된다.

경기도는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7월 사회적 경제관련 업무를 경제정책과 소관으로 일원화했으며 올해 통합지원센터 설립에 필요한 '경기도 사회적경제 육성지원 조례' 제정 등 필요한 행정절차를 마쳤다.  

경기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는 1997년 설립돼 기업지원 인적·물적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보유한 기관으로 영세한 사회적 경제기업을 우수 중소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능력을 가졌다는 점이 인정돼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는 전국에서 사회적 경제 기업이 가장 많은 광역지자체"라며 "양적성장보다는 질적 성장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판단 아래 통합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경기도에는 사회적기업 386개, 마을기업 164개, 협동조합 459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