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3 (토)
화성 제암리서 광복 70주년 행사... 강제동원 피해자, 사과·보상 요구
화성 제암리서 광복 70주년 행사... 강제동원 피해자, 사과·보상 요구
  • 최윤희 기자
  • 승인 2015.08.12 00: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는 화성문화원 주관으로 12일 제암리 순국 유적지에서 '독립유공자 후손 및 강제동원 피해자와 함께 하는 광복 70주년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독립운동 관련 역사콘텐츠 개발사업’으로 발굴한 자료로 서훈을 받은 독립유공자 후손을 포함해 일본군 시설에 강제 동원된 피해 생존자 9명과 화성시 광복회 회원 등 총 8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일본 군 시설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생생한 증언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을 가져 행사에 참가한 이들의 마음을 숙연하게 했다. 

17세의 나이로 사할린 오도마리 비행장과 시즈오까 비행장에 강제 동원된 고종학 옹을 비롯해 미쓰비시 탄광에 끌려간 박형식 옹 등 9명의 피해 생존자들은 한마음으로 일본의 사과와 합당한 보상을 요구했다.

또한 남양군도 트럭제도에 강제동원 됐던 정흥렬 옹의 군위안소에 대한 증언은 당시의 참혹성을 다시 한번 드러내며 일본의 역사왜곡에 경종을 울렸다.

채인석 시장은 "일본의 만행을 증언해 주시는 분들이 이처럼 버젓이 살아계심에도 일본은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교묘한 말장난으로 강제동원 사실을 부정하고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며 "진실을 밝히고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알리는 일에 화성시가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