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9 10:46 (화)
경기의회 야당 '국정화 대응' 조례 추진
경기의회 야당 '국정화 대응' 조례 추진
  • 최윤희 기자
  • 승인 2015.11.18 0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조교재 활용·역사교육특위 구성…경기교육청과 '보조'
경기도의회 다수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맞서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도의회는 18일 최종환(새정치민주연합·파주1) 의원이 낸 '경기도교육청 역사교육 활성화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조례안은 1조(목적)에 '학생들이 참된 역사교육을 받도록 하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했다.

'참된 역사교육'은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와 민주시민 육성·교육의 자주성이라는 교육기본법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역사교육으로 '학습자 스스로 역사적 자료를 활용하며 비교, 분석, 종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과거에 대한 객관성과 다양성을 인식하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으로 정의했다.

'학습자 스스로 역사적 자료 활용'은 국정교과서 외에 보조교재 등 자료를 쓸 수 있다는 의미라고 최 의원은 설명했다.

조례안은 역사교육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교육감의 자문에 응하도록 '경기도교육청역사교육특별위원회'를 두는 내용도 담았다.

특위는 시민단체 및 학부모단체 추천자 등 20명 이내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공무원이 아닌 위원을 호선하도록 했다.

최 의원은 "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역사교육특별위원회와 조례에 근거해 구성하는 역사교육특별위원회는 연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지난 11일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맞서 역사교육특별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밝혔으며 안병욱 가톨릭대 명예교수가 특위 준비위원장을 맡았다.

이번 조례안은 다음 달 도의회 정례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