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3 (토)
경기도-31개 시·군 '상생협력 토론회'서 인사교류 등 6개 안 합의
경기도-31개 시·군 '상생협력 토론회'서 인사교류 등 6개 안 합의
  • 홍해진 기자
  • 승인 2015.12.10 05: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파주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에서 열린 '경기도-시.군이 함께하는 상생협력 토론회(2차)'에 참석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참석자들과 그룹별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와 도내 31개 시·군이 대립과 갈등의 정치풍토에서 벗어나 상생 협력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경기도는 9일 파주시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에서 지난 4월에 이어 두 번째 '도-시·군이 함께하는 상생협력토론회'를 열고 일자리 창출, 인사교류, 재정협력, 감염병 대응 등 4개 현안에 공동 노력하자는데 합의했다.

토론회에는 남경필 도지사, 강득구 도의회 의장, 도의회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31개 시장·군수 등 80여 명이 참여했다.

남 지사는 "지난 4월 1차 상생토론회를 통해 '경기도는 하나다'라는 인식을 함께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메르스를 잘 극복했다"며 "답답한 중앙 정치를 탓하기보다 도와 31개 시·군, 도의회가 머리를 맞대고 대한민국의 큰아들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도정 주요사업을 설명하면서 "연정은 자유와 배려를 기반으로 한 오픈 플랫폼으로, 이를 바탕으로 도정을 운영할 것"이라며 "열린 행정, 창조적 행정을 위해 도의회와 시·군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토론회는 만남의 장, 상생협력의 장, 정리의 장, 소통의 장 등 4부로 나눠 오전 10시 30분부터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종일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5개 그룹으로 나눠 오후 2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연정 지속, 일자리 창출, 주한미군공여구역 활용, 경기도형 임대주택 추진, 감염병 격리치료시설 운영 등 5개 주제를 놓고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토론회에 이어 분야별 토론결과 발표가 이어져 참석자들이 내용을 공유했다.

이날 회의 결과 청년 일자리 창출 등 4개 안에 합의가 이뤄졌다.

먼저 도와 시·군은 청년 실업 등 지역 일자리문제에 공동 대처하고 청년일자리 창출 사업 발굴과 고용 촉진 지원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청년 대상 직업능력개발훈련, 취업지원, 기술 및 문화산업 청년 창업지원 지원 등의 정책이 공동 추진된다.

도-시·군 간 지속적 갈등 사안인 5급 이상 인사교류와 관련해서도 시·군에 전입된 5급 이상 도 자원 41명을 지속적으로 복귀시키고 장기교육 선발 때 최대한 시·군 자원을 선발하기로 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또 도와 도비 기준보조율 30% 준수 및 차등 보조율 정상화, 도의 신규사업 및 일몰사업 선정 때 사전 협의를 골자로 한 '도-시·군 간 재정협력 협약'에도 서명했다.

이와 함께 메르스와 같은 감염병 발생 때 확산을 막기 위해 긴밀한 공조 체계를 구축하자는 감염병 발생 시 협력을 위한 공동 선언문도 채택했다.

참석자들은 이밖에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 개정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하기로 했다.

건의문은 반환기지 내 토지매입비 국비지원 대상 확대 및 공사비 지원, 공여구역 주변지역 환경오염을 국가가 정화하도록 한 '미군공여구역법' 개정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토론회에서는 시·군간 갈등도 해결하는 성과를 냈다.

도와 평택·안성·용인 등 3개 시는 '진위·안성천 및 평택호 수계 수질개선과 상·하류 상생협력방안'에 대한 공동 연구를 추진하고, 연구 결과를 이행한다는 내용의 협약서에 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