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3 (토)
대학생·취준생 가담시킨 보이스피싱 조직 검거
대학생·취준생 가담시킨 보이스피싱 조직 검거
  • 김용안 기자
  • 승인 2017.02.08 0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홈페이지 캡쳐.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을 유인해 범행에 가담시킨 전화금융 사기조직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사기 등의 혐의로 조직 총책인 A(33)씨 등 17명을 구속하고, 이들에게 계좌를 빌려준 B(26)씨 등 56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7일 밝혔다.

A씨 등은 중국에 콜센터를 두고 국내 인출·송금 조직, 대포통장 모집 조직 등을 연계한 전화금융 사기조직을 만들어 지난 2015년 10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모두 76명으로부터 4억9000만여 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은행 등 금융기관의 대출업무를 빙자해 보증료를 요구하거나, 검찰과 경찰 등 수사기관을 사칭해 '개인정보가 유출돼 범행에 이용됐다'며 피해자들에게 대포통장으로 돈을 이체하도록 한 뒤 중국으로 빼돌린 것으로 조사됐다.

A씨 등은 국내 인출책 등 조직원을 모집하기 위해 인터넷 구직·알바사이트에서 일자리를 찾는 구직자들을 가담시켰다.

이들은 구직자들에게 정보 수집 및 대출관련 홍보문자를 발송하는 등 단순작업을 시키다가 더 많은 수당을 주겠다며 유인해 전달책·송금책·인출책 등 역할로 바꿔가며 범행토록 했다.

경찰조사 결과 범행에 가담한 상당수의 피의자들은 학비와 생활비를 벌기 위한 대학생, 취업준비생들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범위를 초과하는 수당과 급여를 보장하거나, 통상적인 취업과정에서 요구되는 자격서류가 아닌 통장과 카드를 지참하라는 경우 반드시 수사기관에 문의해 확인해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