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3 (토)
가격 공개로 ‘설 물가’ 잡는다
가격 공개로 ‘설 물가’ 잡는다
  • 오창균 기자
  • 승인 2010.01.24 12: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서민생활 안정대책 마련… 홈페이지 게재

▲ 지난해 1월 19일 시와 전국주부교실 수원시지회 회원들이 물가안정 거리캠페인을 벌이는 모습 <자료제공 수원시청>

수원시가 민족의 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설 맞이 서민생활 안정대책’을 마련,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인다.

이번 서민생활 안정대책은 크게 ▲지방물가 안정 대책 ▲농·축산물 원산지 유통 특별단속 ▲가스·전기 안전점검 등 3가지로 구성됐다.    

먼저 지방물가 안정 대책으로 시는 과일, 정육, 조기 등 제수용품을 비롯해 24개 품목의 가격 동향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가격을 수원시청 홈페이지에 공개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4개 구청과 시청에 물가대책 상황실을 설치하고 총 3개 반으로 구성된 합동단속반을 운영하는 한편, 시민단체와 함께 거리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와 함께 시는 이달 말부터 직접 현장점검을 통해 농·축산물 원산지 유통 특별단속을 벌일 예정이다.

특별단속은 제수용품과 선물세트, 지역특산품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특히 젖소와 육우, 수입육 등을 한우나 국내산으로 둔갑해 판매하는 행위, 등급판정확인서 위·변조 행위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통해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지난해 시는 농산물 원산지표시 단속에 적발된 12개 업소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는 한편, 축산물을 위·변조하거나 보건검사증명서를 소지하지 않은 2개 업소를 대상으로 영업정지 7일 행정처분을 내렸다.   

시는 이 외에도 가스와 전기 등 주요안전장치의 작동상태와 가스시설 유지관리 상태를 점검하고 설 연휴기간 중 주유소와 LPG 판매업소의 휴일근무를 독려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내 소방서와 연계해 설 연휴 중 응급 사고가 발생 시 누구나 알기 쉽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명절을 앞두고 수요가 많은 성수품의 기습적인 물가상승을 막기 위해 이번 안정대책을 마련하게 됐다”며 “이번 명절 이후로 물가 안정 분위기를 조성해 서민들의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또한 설을 앞두고 25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제수용품 및 선물세트 등 농축산물의 원산지표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특히 도는 현장조사만으로 허위표시 확인이 어려운 경우, 샘플을 채취해 축산위생연구소 유전자검사팀과 연계, 한우감별검사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