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3 (토)
경기경찰, 기업형 조폭 뿌리 뽑는다
경기경찰, 기업형 조폭 뿌리 뽑는다
  • 김범수 기자
  • 승인 2011.11.06 12: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이 최근 '조폭과의 전쟁'을 선포한 후 경기지방경찰청은 재건축 및 철거사업권, 건축사업권 등 각종 이권에 개입한 경기지역 기업형 조직폭력배의 뿌리 뽑기에 나선다.

경기지방경찰청은 4일 조직폭력배 특별단속 계획 등을 포함한 조폭 근절 종합대책을 내놨다.

대책에 따르면 경찰은 우선 올해 말까지 조직폭력배 특별단속을 벌인다. 특히 이번 단속에선 폭력조직의 최근 활동추세를 고려, 기업형 폭력조직을 집중 색출할 방침이다.

이는 조직폭력배들이 유흥주점이나 불법 오락실 갈취 등 기생형에서 최근 건설업, 사채업, 유통업, 주가조작이나 기업 인수합병 등으로 활동 영역을 넓혀 경제적 피해 규모가 더 켜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경찰은 기업형 폭력조직에 대한 첩보수집 활동을 강화하고, 불법행위에 대해 지능, 사이버, 생안 등 분야별 단속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기업형 조직폭력배가 기생하는 모든 분야에 대한 자금원을 차단하기 위해 금융정보분석원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범죄수익금에 대한 수사를 전개하고, 불법수익금으로 확인되면 모두 국고로 환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경찰은 경기청에 형사과장을 단장으로 한 '조직폭력 근절 추진단'을 구성했다. 추진단은 폭력조직 활동 및 단속현황·분석·홍보·제도적 개선사항 발굴 등 조직폭력배 근절 추진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경기청 관계자는 "지속적인 경찰의 단속활동에도 폭력조직이 근절되지 않고 사회악으로 활동하며, 최근 폭력조직의 지능화에 따른 공정한 사회와 경제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조폭 뿌리를 뽑을 수 있도록 조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