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3 (토)
화성시, 지역 위인 연구 학술도서 발간
화성시, 지역 위인 연구 학술도서 발간
  • 김성우 기자
  • 승인 2012.02.09 14: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주 송곡선생연보','분화천에 뿌리내린 장군의 후예'

'분화천에 뿌리내린 장군의 후예
화성시가 7일 화성시향토박물관에서 화성시․화성문화원 관계자, 들목 조씨․함평 이씨 문중 대표자, 향토연구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역주 송곡선생연보」,「분천리에 뿌리내린 장군의 후예」등 지역 위인을 연구한 학술도서 발간을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9일 밝혔다.

「역주 송곡선생연보」는 조선중기 정치가이자 행정가로 명망 높은 송곡 조복양 선생의 일대기를 기록한 책으로, 1부 해제편․2부 역주편․3부 부록편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송곡선생이 관직에 있는 동안 받았던 임명장 등의 문서사진과 관련 유물 등이 수록돼 있다.

부록에는 송곡 선생의 일대기를 간략하게 요약한 '송곡선생연표'와 '송곡선생 관직표' 등이 실려 있어 조복양 선생의 정치적 행보와 복지전문가로서의 면모를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자료가 되고 있다.

한편, 「분천리에 뿌리내린 장군의 후예」는 봉담읍 분천리에 세거해 온 조선시대 대표적 무반가문인 함평 이씨 종손가를 기록해놓은 책으로, 이들이 화성지역에서 자리잡은 과정과 정조의 총애를 받았던 이창운 장군 등 후손들의 삶, 주요 유물 등을 정리해놓고 있다.

제1부 '화성의 함평 이씨 함성군과 무반가계', 제2부 '무반(武班)의 명가(名家)가 되기까지', 제3부 '함평 이씨 함성군 종손가 소장 유물 목록'으로 구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