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3 (토)
道 기술협력단, 러시아와 공동기술개발 합의
道 기술협력단, 러시아와 공동기술개발 합의
  • 이근항 기자
  • 승인 2013.03.21 13: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협력단 파견 및 기술개발비 지원 예정

도내 중소기업의 기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러시아를 방문했던 경기도 기술협력단이 큰 성과를 올렸다.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11개 업체 대표로 구성된 경기도 기술협력단은 지난 10일부터 16일까지 옐친우랄연방대, 바우만공대 등 러시아 대학 및 기업을 방문해 1개 업체는 공동기술개발 합의, 3개 업체는 공동사업화 MOU를 체결했다.

기술협력단의 이번 러시아 방문은 지난 해 10월 러시아를 방문한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현지 대학과 연구기관과 맺은 기술협력에 따른 후속조치라고 도는 설명했다.

기술협력단에 참여했던 시흥시 소재 Y업체는 예카테린부르크 소재 민간기업과 자동차부품 경량화를 위한 공동기술개발에 합의했으며, 용인시 소재 N업체는 예친우랄연방대 산하기업과 러시아용 LED를 공동개발, 러시아에 공급하기로 협약했다.

또한 시흥시 소재 Y업체는 옐친우랄연방대와 나노분사방식의 소화기를 한국에서 생산해 중국, 남미, 아프리카 등에 수출하기로 합의했으며 , 부천시 소재 D업체는 바우만공대 및 모스크바 항공대학교와 광학, 영상처리기술을 개발하기로 업무협약을 맺었다.

도는 러시아 우수 원천기술에 대한 기업들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 러시아와의 기술협력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오는 7월까지 러시아의 대학, 연수기관 및 민간기업 등을 대상으로 우수 원천기술을 발굴한 후 8월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설명회를 실시할 방침이다.  

전성태 경기도 경제투자실장은 “제품 상용화 기술은 높으나 원천기술 부족으로 기술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우수 원천기술을 보유한 구 소련국가들과도 기술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